하루휴식의 휴식시간

최근에 유튜브나 BJ분들이 스팀 게임 중 '노베나 디아블로스' 라는 게임을 많이 하셨던데 개인적으로 추리게임 좋아하기도 하고 재미있어 보이길래 저도 한번 플레이를 해봤습니다.

스팀에서 정가는 19,000원 정도인데, 겨울 할인할 때 13,000원에 구매를 했고 스토리를 전부 보기위해서 3회차까지 플레이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나름 재미있다고 느껴져서 포스팅을 해보게 됬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플레이 방식 설명과 개인적으로 느낀 게임의 장단점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1, 플레이 방식

 

간단한 추리 게임입니다. 

스토리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고 등장인물 5명중 마물이 아닌 1명의 인간 여성을 찾아 마을을 탈출하는 것이 목표이며, 추리 방식이 소거법으로 진행되어 난이도도 어렵지 않습니다.

- 먼저 중요한 것을 말씀드리면, 밑에 플레이 사진들은 스포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플레이를 하시게 된다면 범인이 등장인물 5명중 임의로 변경되기 때문에 스포 걱정 없이 보셔도 됩니다. 

- 스토리가 단편적으로 보일수도 있지만 중요하다 싶은 장면은 넣지 않겠습니다.

 

게임 플레이의 기본 형태는 미연시라고 불리는 게임들처럼 조금씩 움직이는 배경+인물 사진에 텍스트만 변경되면서 게임이 진행됩니다. 가끔 선택지도 나오는데 영향은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이런 형태의 게임을 많이 해보지는 않아서 낯설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플레이 해보니 그런건 없더군요.

그리고 신기하게 스트리밍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따로 뭔가 조치를 해 놓은것 같습니다. (실제로 스트리밍 모드를 해보지는 않았고, 무슨 차이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추리에 관련된 장면들을 보여드리면.

일단 살인현장에서 단서를 얻고 아래 보이는 스샷들처럼 얻어진 단서들로 추리를 하면됩니다.

다만, 추리를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등장 인물과 충분한 대화를 하지 않아 일정량 이상의 신뢰도가 쌓이지 않으면 등장인물이 탈출 거부하는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기 때문에 신뢰도를 쌓는 것도 반드시 염두하여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신뢰도를 쌓는 방법은 위에 언급드렸다 싶이 등장인물과 대화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면 되고 추리 단서를 얻는 방법은 플레이어가 탐방할 장소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대화 이벤트 : 18회 / 탐방 이벤트 : 7회로 횟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정해진 횟수 안에서 잘 분배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설명들은 인게임 안에서 매우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제 설명이 약간 두리뭉실해도 게임안에서 설명을 자세히 보신다면 플레이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실 겁니다.

 

 

 

 

 

 

 

2. 게임의 장단점

 

장점

 - 1. 게임 안에 레이아웃이 잘 정리되어 있어 게임이 집중하기가 편했습니다.

추리 게임을 좋아해서 여러가지 해봤었는데 가끔 게임안에서만 정리가 어려워 따로 종이에 적어가며 게임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은 그런것 없이 인게임 안에서 추리한 내용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가시성 좋은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 놨더군요. 덕분에 게임에 쉽게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냥 넘어갈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한데 저는 이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 2. 다회차 플레이가 가능하다

위에 한번 언급을 했듯이, 플레이할 때 추리 요소들이 조금씩 변하면서 찾아야 하는 인물이 바뀝니다. 추가로 쌓아 놓은 신뢰도에 따라 볼수 있는 엔딩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엔딩을 볼려고 한다면 2~3번 플레이를 하게 됩니다. 단순히 각 인물들의 스토리만 보려고 해도 2번은 플레이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이 쳐줘도 플레이 횟수가 4회쯤 되면 더이상 할게 없을 겁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추리 게임을 여러번 플레이 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라고 생각되어 적어봤습니다.

 

 

단점

- 1. 추리에 깊이는 거의 없다고 봐야할 것 같다.

한번 언급했었지만 추리 방식이 소거법이기 때문에 추리 자체가 매우 쉽습니다. 추리라기 보다는 유추에 가깝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또한 힌트가 랜덤으로 주어지는데 혹시라도 주어진 힌트가 한쪽에 치우쳐진다면 인물을 특정하기 힘들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저는 스토리를 다 보고싶어서 3번 플레이 했는데 그런 경우는 한번도 없었습니다.)

 

 

3. 개인적인 평가

스팀에서 할인할 때 구매하여 약 13,000원 정도의 가격으로 구매했는데 잘 산것 같습니다.

처음 플레이 할 때는 정말로 재미있게 스토리를 봤으며. 추리도 단순하지만 재미 있었습니다.

3회차까지 플레이를 진행하면서 시간적으로 한 10시간 정도 플레이를 한것 같고, 누군가 저한테 이 게임 해볼만하냐고 물어본다면 추천할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할 게임 찾으시는 분들은 한번쯤 해볼만 한것 같습니다.

그럼 모두 즐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