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휴식의 휴식시간

새틀먼트 서바이버 게임 소개글 쓰고나서 플레이 상에 특별한 목표가 보이지 않아 게임을 오래하진 않을것 같았습니다.

후반에 가면 출산율이 20%까지 떨어지는데 이걸 극복할 요소도 많지가 않아 일할수 있는 인구(아동/학생 제외)가 1,100명대까지 올렸는데도 이 이상 올라가지가 않더군요.

이것도 이주민 도착하는대로 다 받아야 유지가 되고요.

 

그러다가 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불가사의와 설계도 건물들이 하나하나 만들수 있게 되면서 그 내용들도 좀 기록해보고 나름대로의 목표가 생겨서 당분간 이 게임좀 파보려고 합니다.

 

1. 혼자 정한 게임 목표

목표는 '타임어택' 입니다.

펙토리오 할때도 우주선 발사 6시간 이전에 완성하기로 했던 타임어택(사실 거의 포기/연습중) 지금까지 성공을 못했는데 조금 게임이 질려서 잠시 쉬고있고, 그 와중에 새틀먼트 서바이버도 비슷한 형태로 도전(?)을 해보려고 합니다.

목표는 파벌 관계로 뚫을수 있는 불가사의 4가지를 완성하기까지의 시간 줄이기 입니다.

처음으로 4건물 다 만들었을때는 28시간인가 걸렸더라고요. 사실 이건 목표도 안정해진 상태에서 이것저것 해보다가 너무 길어진것도 있습니다만 첫트라이에서의 시간을 보고 타임어택 시간도 정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목표를 설정하게된게 각 건물들의 엄청난 효과와 건설 자재 필요 수량을 보고 정한것이긴 합니다. 정말 엄청나게 먹더라고요. 얼마나 필요한지는 아래 사진을 올려놓겠습니다.

아무튼 이런 중요 건물이 4가지나 있는데다가 파벌과 관계를 쌓는 과정도 필요하기 때문에 타임어택을 해보면 재미있겠다 싶어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이 건물들은 사이즈부터가 엄청나게 다르고 꽤나 웅장하게 모델링이 되어 있어서 보는 맛도 있더라고요. 

최적해도 나름 찾아보고 당분간은 시간될때마다 이 게임만 할것 같습니다.

2. 추가로 확인된 것들과 타임어택 목표점

타임어택인 만큼 한 3번정도는 확실히 해볼것 같고 과정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펙토리오는 첫플레이와 비교했을 때 한 14시간정도 까지는 줄일수 있던데 새틀먼트는 얼마나 줄일수 있을지 재미있겠네요.

재료가 모두 괴랄하게 많이 들어가고 1개씩은 꽤나 어려운 재료들이 꼭 포함되어 있어서 생각보다 쉽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일단 목표는 8시간 정도로 잡아보려고 합니다. 속도 증가 x10을 항상 켜놔야 가능할것 같기는 한데 계속 켜놓으면 조금씩 발생하는 문제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하기가 어려워서 인구가 안 늘어날까 걱정이네요.

그리고 사원은 행복도가 엄청 낮아지지 않은 이상 최대한 늦게 만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1달마다 1명씩 희생이 되는데 이게 생각보다 무시를 못하겠더라고요.

밑에 사진들은 각 불가사의의 재료와 사원으로 인해 희생되는 인원이 있다는 문구가 보여서 캡쳐해 놨습니다.

그리고 이중 대궁전은 시청과 중복해서 짓지 못하던군요. 그래서 시청을 치우고 대궁전을 짓는데 재료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는지 몰랐어서 이주민을 4~5번이나 놓쳤네요.

이제는 1~2회 정도 타임어택으로 해보고 포스팅 간단하게 해보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번에 궁금했던 설계도와 제작한 설계도 건물들이 몇개좀 얻을수 있게되어 관련된 사진을 올리면서 마치겠습니다. 배로 오는 무역상에서 확률적으로 획득이 가능한것 같습니다. 재료인 눈물도 배 무역상에서 나오니 미리 사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모두 즐겜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