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휴식의 휴식시간

 

항삼세명왕 만들고 나서 몇일 되지도 않았지만 상위 사냥터도 왠지 마음에 안들어서 차라리 스펙업 할수 있는 다른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맹획 재료들은 아직 렙업중이라서 한참 나중되서야 만들수 있을것 같고, 템빨로 스펙을 올리자니 돈이 넉넉한 것도 아니어서 체감이 가장 많이 된다는 층진이나 만들어 볼까 싶어서 바로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1. 층진의 역활

혹시 층진이 아직 어떤 것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만 정리를 해보자면, 케릭터 우클릭으로 나오는 옵션중 진형/진법을 누르시면 확인이 가능한 스펙입니다.

기본 적으로 진법은 [풍/지/화/수] 와 같은 속성 데미지를 올려주는 옵션이라서 사천왕에 따라 갈것이이 정해져 있지만. 진형은 종류도 여러가지 있으며 유저가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제작하게 됩니다.

진형의 경우 층진과 같이 사용하면 무조건 좋은 진법이 대부분 정해져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다른 진형을 사용하지는 분들도 있습니다.

 

층진의 경우 공격력 증가 / 지력 스탯 증가 / 스킬 사거리 증가가 옵션으로 되어있는데, 이 중에서 사거리 증가 때문에 굉장히 많은 유저가 층진을 선호합니다.

거상이라는 게임에서 유일하게 스킬 사거리를 늘릴수 있는 요소(스펙)이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제가 만들 층진은 5강까지만 해보려고 합니다. 10강은 애초에 돈이 부족해서 당장 못하고 다른 분들 조언을 들어보면 5강(사거리 증가1)만 되어도 체감은 확실하게 된다고 하시더군요

 

저는 이전까지 바람의 진법에 어린진 진형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2. 층진 비용 계산

층진에 들어가는 재료는 층진이라는 진법서를 제작하는 비용과 +5강까지 강화하는 비용으로 나뉩니다.

층진 진법서를 제작하고 사용하면 1단계 층진으로 등록이 되는데 가장 중요한 사거리 증가는 5강을 했을 때 비로소 스펙으로 등록이 됩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작 재료>

- 불안정한 진법서 200개

- 심연의 정수 3개

- 정기의 구슬(雷) 10개

- 정기의 구슬(火) 10개

- 힘의 정수 2개

- 뇌전의 결정체 30개

- 불의 결정체 30개

- 5억

 

재료의 시세를 좀 아시는 분들은 특정 재료들의 시세가 왜 안떨어지 지는지 층진 재료를 보시면 이해가 갈거라고 생각합니다. 정기의 구슬 조각 [화,뇌] 가격이 잘 안떨어지는 이유가 개인적으로는 층진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강화에 필요한 재료까지 나열하면 들어가는 비용이 정말로 숨막힙니다.

<강화 재료>

- 정기의 구슬(雷) 1개 (매번 1개씩 들어감)

- 정기의 구슬(火) 1개 (매번 1개씩 들어감)

- 속성의 가루 1~4개 (2강 1개, 3강 2개, 4강 3개, 5강 4개)

- 1억 (매번 1억씩 들어감)

 

지금 층진이 10강까지 나와있어서 10강을 바로 강화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5강까지와 10강까지 들어가는 재료는 또 하늘과 땅차이더군요. 그래서 일단 저는 5강까지만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제 층진 5강까지 들어간 총 비용을 계산해 봐야죠.

힘근(2개) -  2.665억
 ㄴ 기근(10개) - 7350
      현근(10개) - 4700
      백근(10개) - 4400
      주근(10개) - 4900
      청근(10개) - 5300
      심정(10개) - 있음
오색가루 56개 - 170만 : 9520만
작은불의속성석 70개 - 90만 : 6300만
정기의구슬조각(화) 140개 - 260만 : 36400만
뇌정석 28개 - 45만 : 1260만
진형서 200개 - 400만 이하면 전부 구매 : 약 8억
속성의가루 10개 - 1300만 (만들기 귀찮아서 걍 삼) : 1.3억

수수료 9억

 

구매 비용 : 26.313억 (가지고 있는 재료들은 제외한 금액)

재료 전량 구매 시 예상 비용 : 약 32.413억 (심정 / 작은뇌전의속성석 / 정기의구슬조각(뇌) / 화염석)

 

제가 재료들을 구매할때, 좀 싸게 올라온 재료가 있으면 그때그때마다 구매를 해서 돈이 이렇게 빠져나가는지 몰랐나 봅니다. 재료값이 조금이라도 오르거나 자잘한 기타 비용까지 다 계산한다는 전제였을 때, 35억까지도 나올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재료를 제작할 때와 층진 제작 및 강화 사진들 입니다.

필요한 재료들이나 기타 사항들을 읽기가 귀찮으시면 그냥 사진으로 확인하시는게 편하실 겁니다. 사진이 꽤나 많기 때문에 필요하신 정보만 확인하셔도 됩니다.

 

3. 층진 사용 후기

개인적으로 최근에 만든 스펙업이 '원숭이 주술사'와 '항삼세명왕' 이었습니다. 둘다 허벤에서는 만들면 확실하게 제 역활을 하고 도움이 많이되는 요소들입니다. 원숭이 주술사는 없으면 나중에 있는 사람들과 딜차이도 발생되고 항삼세는 없으면 상위 사냥터 진입이 어려울 정도이지만 개인적으로 전/후 사냥 체감에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층진은 너무나도 체감이 크게 느껴졌습니다. 지금 상재 좋은 사냥터를 찾고 있어서 태진만 잡고 있는데 층진 전후로 시간이 1~2초 단축되었을 뿐만아니라 2차 중남의 끔살이 거의 없어졌습니다.

추가로 대위덕과 2차 중남이 스킬을 시전하는 위치가 전에 비해서 확실히 먼 곳에서 시전한다는 것이 육안으로 확인되어 확실한 체감이 더욱 와닿았습니다. (광목은 맵 가운데로 이동 후 스킬을 시전해서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묵혀둔 지전이 더 있었다면 풍백셋 혹은 딜러들 무기보다 층진 10강을 먼저 찍고 싶을 정도로 정말 오랜만에 체감이 확실한 스펙업이었습니다.

 

하지만 모아놓은 재료도 다 소진해 버렸고 비용도 5강까지와는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너무나도 높기 때문에 당분간은 엄두도 내지 못할것 같습니다.

만약 거타가 오셔서 요즘 게임하기 힘들분들이 있다면, 저는 다른거 다 미루고 층진을 먼저 만들라고, 그럼 다시 겜 할만해 질거라고 추천하고 싶은 느낌까지 들 정도입니다. 저도 맹획만들기 전까지는 그냥 돈 모아서 층진 10강 만들어 줄까 계획까지 잡아보고 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보람찬 스펙업이었네요. 모두 즐거하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