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휴식의 휴식시간

 

로아를 한참 재미있게 하다가 처음 접했던 레이드 문화의 딱딱함에 점점 지쳐서 게임을 참 오랬동안 쉬었습니다.
그러다 결국 RPG는 하고 싶어서 알아보던 도중에 소울워커를 접하게 되었고 비교적 가벼워 보이는 분위기라서 좀 소소하게 하려고 시작하였습니다.

이번에 스팀으로 이동하면서 이것저것 주는것도 많고 새로 시작하는 사람들 편하게 진행할수 있도록 아이템도 5렙 구간으로 계속 쥐어줘서 나름 잘 정착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유저수가 적어서 그런지, 적응하면서 참 사소한 것들 알아가는 과정에 어려움을 많이 격었고 그중에 나름 이해가 된것들을 몇가지 정리해 놓으면 저와 같이 해매는 분들이 적어질까 싶어서 이런 설명 포스팅을 준비하게 됬습니다.



1. 브로치란?

처음으로 쓸려고 한것은 '브로치'입니다.

브로치의 용도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바타에 장착하는 능력치 아이템' 입니다.
다른 게임에서 간혹 아바타 자체에 능력치를 넣는 경우가 있는데, 소울워커 같은 경우 아바타 자체에는 능력치가 없고 아바타에 브로치를 착용(장착?)해주면 능력치가 발생합니다. (물론 브로치를 가지고 있는 것 만으로도 의미가 없습니다.)

 

브로치를 장착함으로서 만들어지는 성능 차이가 굉장히 큰편이라 왠만하면 반드시 착용해야 하며 착용 전/후의 체감이 상당하기 때문에 분명한 성장 요소의 하나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2. 브로치 장착 방법과 필요한 수량

저같은 경우 브로치를 아바타에 넣는건 알겠는데 어떻게 무엇을 써야하는 건지 생각보다 막막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라는 부분은 먼저 설명하고자 하는데 'P' 키를 누르면 나오는 케릭 상태창 상단에 '패션 아이템'이 있고 거기에서 무기칸 옆에 '브로치 관리'란을 누르면 아바타에 브로치를 끼울수 있는 템창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확인이 가능한 점을 살펴보면 브로치 장착이 가능한 아바타의 부위는 '머리' / '상의' / '하의' / '장갑' / '신발' 총 5부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 부위별로 '공격형' / '방어형' / '기능형' 3가지 종류를 1개씩 장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아바타 5부위에 브로치를 장착할 때, 공격형/방어형/기능형 브로치가 각각 5개씩이 필요합니다.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공격형 브로치의 기능이 좋다고 해서 공격형만 15개를 끼울수 있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종류별로 5개가 준비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니고 브로치를 장착할때는 1가지를 더 염두해야 합니다.

브로치의 종류(?)라고 봐야할것 같은데, 브로치 이름를 보시면 SD/FOT/SIN/BSK 과 같이 영어가 적혀있으며 4가지 종류로 분류가 되어있는데 일반적으로 '세트 효과' 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이때, 아바타 한 부위에 적용되는 브로치의 영어(즉, 브로치의 종류)가 다르면 세트 효과가 발동이 안되며 아바타의 위치와 브로치의 종류에 따라서 세트 효과가 각각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염두해야 합니다.

 

 

저는 처음에 위의 설명이 정말 이해가 안 갔습니다. 혹시나 저와 비슷한 분들을 위해 예를 들어보면

(테라 브로치 기준이며, 브로치의 등급이 올라갈수록 효과가 좋아집니다.)

1. [아바타 상의] - [SD 브로치] 착용시 : 공격력 1000 증가 / 방어도 50% 증가 / HP 50% 증가 

2. [아바타 상의] - [FOT 브로치] 착용시 : 체력 100% 증가 / 공격력 2500 증가 / 피해감소 10% 증가

3. [아바타 하의] - [FOT 브로치] 착용시 :  방어도 100% 증가 / 피해감소 5% 증가 / 체력 5000 증가 

 

1번/2번을 비교하면 브로치 종류에 따라 세트 효과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2번/3번을 비교하면 아바타 위치에 따라 세트 효과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종 세트 효과와 브로치의 종류들은 '브로치 관리'에 있는 도감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각 부위마다 거의 정석에 가까운 브로치가 정해져 있는것 같습니다만, 저는 일단 참조만 하고 해보고 싶은대로 하고 있습니다.)

 

 

 

3. 아바타 구매 혹은 소켓 뚫기

대부분의 유저들은 인게임에서 주는 아바타를 1개씩 끼워놓으신 경우가 많으실텐데, 무료로 주는 아바타의 경우 브로치를 끼울수 있는 소켓이 각 부위마다 1개씩만 열어있을 겁니다.

이제 여기서부터는 캐쉬 재화가 들어가는 구간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각 부위별로 브로치 세트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공격형/방어형/기능형 총 3개를 끼워야 하는데 소켓이 1개 밖에 안열려 있다보니 나머지 10개(2개 x 5부위)를 추가로 열어야 하는데 이게 캐쉬템입니다.

 

 -1 소켓 캐쉬템

개당 가격은 1900원으로 좀 싼편입니다만, 10개면 19000원이기 때문에 뒤에 설명할 아바타 구매와 비교해 보셔야 합니다.

사실 아바타 하나에 소캣 다 뚫어놓고 외형변환에 따로 다른 아바타를 넣어도 되긴하는데 가급적이면 싼 방법 찾는게 좋으니까요. 

 

 

-2 아바타 구매

아마 브로치 라는 시스템(?), 컨텐츠(?)는 아바타 1개 구매하게 하려고 만든거 같기도 합니다.

비교적 저렴한 대안책으로 소켓 아이템을 내준거고요.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아바타를 구매하면 소켓이 3칸 전부 뚫려 있습니다. 그래서 고인물분들이 아바타 1개정도는 구매하는걸 추천하더군요.

다만, 반드시 확인해야할 것은 구매하는 아바타에 위에서 말씀드린 5부위가 모두 포함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겁니다. (가끔 아바타 구성품에 5부위중 1~2개가 빠진 상품들이 있다고 합니다. 저는 확인 안 하고 구매했는데 다행이 5부위 모두 잘 들어가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빅캣 아바타 하나 구매하는 것을 추천했던 것 같습니다.

아바타 1개에 5부위 모두 다 들어가있고, 추가로 받는 꼬리를 판매하면 돈도 마련할수 있기 때문이었는데 사실 지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서비비 낸다는 생각으로 아바타 하나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소캣 10개 뚫는 것보다 저렴한 아바타 하나 사는것이 금액적으로도 이득입니다.

물론 아바타를 경매장에서 사는 것도 방법인데 강화/브로치/그외 등등 제니 쓸곳이 한두곳이 아닌데 돈이 모이는 시기가 너무 늦을것 같습니다.

(이런 내용을 모를때 소켓 캐쉬템으로 다른 아바타에 소켓 만들어 놨었네요... 급한 마음에 뚫은거 같은데 미련하게 언제 한건지도 모르겠음)

 

 

4. 브로치의 성능

설명이 좀 부족할 수도 있지만 인게임이랑 같이 확인하셨다면, 생각보다 높은 브로치의 필요성과 착용 방법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감을 잡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브로치 성능에 따른 착용 팁들을 조금만 강조해 보려고 합니다.

 

그전에 강조하고 싶은 점은 저도 초보인 편이라서 "이렇게 저렇게 맞추시면 됩니다" 라는 말은 못합니다.

저도 맞는건지 확신을 못할뿐더러 종류가 너무 많아서 위에서 언급한 도감을 보시는거나 다른분들이 올리신 공략을 확인하는 방법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브로치의 정석(?)은 생각보다 정리가 잘되어 있는 글이나 영상이 많아서 참조하시는데는 전혀 부족함이 없을 겁니다.

저는 제가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알게된 점들만 조금 설명해 보겠습니다.

 

-1 브로치 종류/세트효과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 것은 브로치 앞에 적힌 영어인 (SD/FOT/SIN/BSK) 브로치의 종류입니다.

종류별/착용 부위별 세트 효과 차이가 명확하기 때문에 간과하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유를 정확히는 모르는데 2캐릭 (치이, 진이었던 것으로 기억함)을 제외하고는 거의 비슷한 흐름으로 맞추는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SD 브로치를 가장 많이 채용하는 편인것 같으며 (공격형 : 페너트레이션 / 기능형 : 인라이튼 / 방어형 : 취향?)으로 맞추는 겁니다.

지금 가장 OP로 꼽히고 있는 브로치이며 타수가 많은 케릭터들이 페너트레이션으로 10% 방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인라이튼으로 스킬 쿨감을 땡겨 쉴틈없이 타격하는 메타입니다.

두 브로치의 확률이 매우 낮은편이지만 5개 모두 장착할 경우에는 생각보다 잘 돌아간다고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가끔 몇몇 부위에 다른 브로치를 채용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브로치 채용은 순전히 본인의 선택과 연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다만, 브로치도 레이드 업데이트에 따라 계속 메타가 지속적으로 바뀌다고 하니 최신 공략을 참조하셔야 합니다.

 

-2 브로치 등급

브로치 등급은 총 3단계인데 [ 메가-기가-테라 ]

처음에는 노란색(메가) 끼셔도 되고 만렙찍을 쯤, 이곳저곳에서 주는 브로치와 모아놓은 돈으로 빨강색(기가)까지는 맞춰야 레이드에서 안걸러지는 것 같습니다.

추후 돈이 될때마다 보라색(테라)으로 한부위씩 차근차근 올려야 합니다.

브로치를 테라로 바꾸는 것은 고인물 분들도 조금씩 견해가 다르신것 같은데, 제 생각에는 브로치 등급에 따른 세트 옵션 차이가 생각보다 체감이 크게되어서 가능하면 바꿔주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순한 예로,

제가 피지컬이 좋은 편이 아니라 트페 노말(일단 최종 레이드) 솔플을 계속 연습하고 있는데, 빨강색(기가 등급) 5부위를 사용하다가 이벤트로 받은 브로치 선택권+복주머니(캐쉬템)를 이용해 상의/머리 브로치를 보라색으로 변경하니 클리어 시간이 눈에 띄게 단축되었습니다.

(솔직히 너무 느려서 시간은 말 못하겠고 딜 증가가 되면서 약 2~4분이 줄었습니다. 숙련도가 늘은 걸수도...)

 

 

5. 마무리

진짜 짧게 쓸려고 했는데 제가 헤맸던 부분들 위주로 쓰다보니 엄청 길어졌네요.

이 글을보고 처음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헤매지 않는다면 나름 괜찮다고 느낄것 같습니다.

(틀리거나 추가로 알면 좋은 내용 적어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늅이라서 틀린 부분이 많이 있을수도 있습니돠ㅠ)

저는 나름 재밌게하고 있으니 모두 즐소하시면 좋겠습니다.